금융정보/국민연금

국민연금 한번에 납부 가능 : 추후납부 계산,방법,추납 가능 기간

헤롱해 2022. 12. 13. 08:49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국민연금 한번에 납부 가능 : 추후납부 계산,방법,추납 가능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실직이나 사업 중단 등의 이유로, 소득이 없던 기간의 보험료를 추후에 한꺼번에 납부하여 가입기간을 늘려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최소 가입 기간은 10년(120개월)으로, 국민연금 추납 가능 기간은 10년 미만(119개월)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추납으로 가입기간을 더할 수 있는 ‘추납보험료 신청 대상 기간’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국민연금 가입 중 소득이 없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었던 ‘납부예외기간’과, 연금보험료를 1개월이라도 납부한 이후에 경력 단절 등으로 국민연금 가입 대상에서 제외된 ‘적용제외기간’이 이에 해당됩니다.

 

가입자가 이 기간의 보험료를 내면 해당 기간이 가입 기간으로 인정됩니다.  전업 주부들은 임의 가입자로 가입하거나 재취업하면 추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 하는 이유

 

국민연금 추납은 의무가 아닌, 본인이 희망하면 신청하시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납부한 보험료가 많을수록 나중에 받게 되는 노령 연금액이 증가하게 됩니다.

 

추납제도를 이용하면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노후에 받는 연금액을 늘리는 방법으로 추납제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납부를 해야 노후에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출산이나 육아휴직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경우, 이 추납 제도를 활용해서 과거에 내지 못했던 보험료를 납부한다면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최소 가입기간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방법

 

먼저, 추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민연금 가입자로서 보험료를 납부 중이어야 합니다. 만약 의무 가입대상이 아니라면 임의 가입을 신청해서 국민연금 가입자가 된 이후에 추납을 신청해야 합니다.

 

추납보험료 금액은 현재 ‘나의 월 보험료 × 추납신청월수’입니다. 일시 납부도 가능하고 개월 단위로 최대 60회까지 분할 납부도 가능합니다.

 

  1.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을 실행해 주시고 로그인
  2. 우측 상단 전체 메뉴 > 신고·신청 탭 >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클릭
  3. 추납 제도 소개, 개인 정보 수정 단계를 거친 후 본격적인 신청 시작
  4. 본인의 가입 내역 중 ‘추납보험료 신청대상’을 확인하고, ‘추납 희망 기간’을 입력
  5.  추납을 신청할때에는 혼인관계증명서 상세본이 필요합니다.(2008년 이전 혼인 이력이 있는 경우 제적등본 추가 제출 필요) 파일 첨부가 어렵다면 팩스나 우편으로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보내면 됩니다.
  6. ‘정상적으로 신청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떴다면 신청이 된 것입니다. 며칠 이내로 국민연금공단에서 최종 신청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화를 드릴 겁니다.

추납은 모바일에서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홈페이지(전자민원)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한번에 납부 가능 : 추후납부 계산,방법,추납 가능 기간 포스팅 마칩니다.

 

목차

     

    국민연금 추납 방법, 국민연금 추후납부 방법, 국민연금 추후납부 기간, 국민연금 추납 기간확인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