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주식

주식,선물,옵션,비트코인 롱 숏 뜻, 포지션 개념

헤롱해 2022. 12. 9. 11:19

오늘은 주식,선물,옵션,비트코인 롱 숏 뜻, 포지션 개념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우선 알아두셔야 할 것은 "롱과 숏은 선물거래에 포함되는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롱이나 숏을 한다는 것 자체가 선물거래를 한다는 뜻입니다.

 

선물거래란?

 

장래의 일정한 기일에 현품을 인수ㆍ인도할 것을 조건으로 하여 매매 약정을 맺는 거래입니다.

 

롱 숏 개념

롱 뜻

 

롱은 미래에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미래에 가격이 오른다면 지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니 미래에 현재의 가격으로 살 수 있도록 거래를 해두는 것이 롱입니다.

 

보통은 "롱을 잡았다.", "롱쳤다."와 같이 표현합니다.

 

조금 더 정확히 개념적으로 들어간다면, 거래 대상의 값(돈)을 미리 빌려서 가져온 다음(빚), 약속된 거래시간에 대상을 팔고 빚을 갚는 개념입니다. 돈을 땡겨오는 개념이라고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쉽게 말해서 롱은 "나중에 비싸질것 같은니까 지금 가격으로 사서 나중에 팔겠다."입니다.

 

숏 뜻

 

숏은 앞으로 가격이 내릴 것을 예상해서 투자하는 선물거래의 방식 중 하나입니다.

 

미래에 가격이 내린다면 지금이 상대적으로 비싼 값이됩니다. 그럼 지금 비쌀 때 팔고 미래에 쌀 때 사면 이득을 볼 수 있겠네요. 이 생각이 숏입니다.

 

이 역시 "숏 친다.", "숏을 잡았다." 등으로 표현합니다.

 

이것도 조금 정확한 개념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이건 물건을 미리 빌려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물건을 팔아서 돈을 벌죠. 이제 시간이 흘러 물건 값이 내려가면 그 때 물건을 다시 삽니다. 그리고 이 물건을 다시 갚아주면 거래가 끝나고, 돈을 벌 수 있는 겁니다. 물건을 미리 빌려 팔고 나중에 다시 사서 갚는 개념입니다.

 

이 역시 쉽게 말해 "숏은 값이 떨어질테니 지금 비쌀 때 팔아서 이득을 보겠다."입니다.

 

롱 숏 포지션

 

  • buy [바이] 사다 <=> sell [쎌] 팔다
  • long [롱] 사서 보유하다 <=> short [쇼트] 빌려서 팔다 (공매도)

 

long [롱] = buy [바이] + hold [홀더] 보유 = long positions [롱 포지션즈]

 

long은 주식 등이 오를 것으로 예상될 때, 돈을 주고 주식 등을 사서(buy), 그 주식을 보유(hold) 한다는 뜻입니다. 주식을 사서 보유한 상태를 long positions [롱 포지션즈]라고 합니다.

 

short [쇼트] = short [쇼트] + sell [쎌] = short positions [쇼트 포지션즈]

 

short는 무엇이 '모자라다' '없다'라는 말입니다.

 

주가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될 때, 가지고 있는 주식이 없으므로, 빌려서(short), 그 빌린 주식을 파는(sell) 것을 short라고 합니다. short는 주식을 빌려서 팔았으므로, 다시 그 주식을 사서 되돌려 주어야 하는 상태가 됩니다. 주식을 빌려서 팔고 되갚지 않은 상태를 short positions [쇼트 포지션즈]라고 하며, 이를 공매도 (空賣渡)라고 번역합니다.

 

buy와 long

 

buy는 단순히 주식을 산다는 뜻이므로, 가지고 있으려고 산 것인지 아니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쇼트 포지션(short positions)을 청산하기 위해 산 것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long은 가지고 있으려고 샀고, 산 주식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 분명합니다.

 

sell과 short

 

위의 buy/long과 마찬가지로, sell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주식을 청산하기 위해 파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쇼트 포지션을 갖기 위해 파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short는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래서 주식을 빌려서 팔고, 아직 되갚지 않은 상태에 있니다.

 

따라서, 말을 하는 상황에 따라 buy와 long이 같을 수도 있고 전혀 다를 수도 있습니다. sell과 short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코인 롱 숏

 

비트코인 롱 포지션

 

롱 포지션은 ‘코인 시세가 앞으로 상승할 것이다‘라는 위치에 진입을 하는 포지션입니다.

 

코인 시세가 상승하면 수익이 되며, 하락하면 손실을 입게 되는 포지션입니다. 마치, 일반 현물 거래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숏 포지션

 

롱 포지션과 달리, 숏 포지션은 ‘코인 시세가 앞으로 하락할 것이다‘라는 위치에 진입을 하는 포지션입니다.

 

롱 포지션은 시세가 상승하는 경우에 수익이지만, 숏 포지션은 시세가 하락을 해야 만이 수익이 나는 포지션입니다. 상승한다면, 손실을 보게되는 포지션입니다.

결론

주식이든 코인이든 롱 숏은 선물거래에 쓰이는 용어입니다.

 

이상으로 주식,선물,옵션,비트코인 롱 숏 뜻, 포지션 개념 포스팅 마칩니다.

 

목차

     

    롱 숏 동시에,롱 숏 전환, 주식 롱 숏 뜻, 선물 롱 숏, 옵션 롱 숏, 비트코인 롱 숏 뜻 외